제47회 ALAI Korea 월례연구회(2024년 9월 26일)

[2024-09-27] [주제1] “주요국 실연권집중관리단체 개관” (발제자:황은호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국장) [주제2] “스페인'VEGAP vs Mango' 1심 판결 소개 및 시사점:미술작품의NFT이용, 전시 및 타국의 공정이용 법리 차용을 중심으로”(발제자: 김연수 김앤장 연구원)

제46회 ALAI Korea 월례연구회 (2024년 8월 28일)

[2024-08-30] [주제1] 내국민대우와 상호주의-‘단장의 미아리고개 사건’을 중심으로 (발제자:성원영 에스엘엘중앙 법무팀 팀장) [주제2] 인공지능 시대의 저작권 :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옵트아웃 –해외 입법례와 정책적 고려를 중심으로- (발제자:김창화 한밭대학교 공공행정학과 교수)

제45회 ALAI Korea 월례연구회 (2024년 7월 31일)

[2024-08-01] [주제1] 업무상저작물 성립요건과 저작자 요건 판례 검토 (발제자:박준우 서강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) [주제2] 건축저작권 침해소송에서 금지 및 폐기청구권의 행사범위-‘웨이브 온 카페’ 사건 하급심 판례(1심)를 중심으로-(발제자: 차상육, 경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)

제44회 ALAI Korea 월례연구회 (2024년 6월 26일)

[2024-06-27] [주제1] 한국 이공계 Open Acess, 저널의 저작권 정책 (발제자:이주연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) [주제2] 투자로서의 저작권과 데이터 - Einarsson v Canada 사건에 대한 사전적 분석- (발제자:조희경, 홍익대학교 법학과 교수)

제43회 ALAI Korea 월례연구회 (2024년 5월 22일)

[2024-05-24] [주제1] K-pop에서의 생성형 인공지능(AI)활용 사례와 당면 과제:실연자의 권리를 중심으로 (발제자:김지현, 스타쉽 엔터테인먼트A&R팀 팀장); [주제2] 음반제작과정에 나타나는 편곡과 실연의 창작성 (발제자:김현부 이레뮤직 대표/백석대학교 초빙교수)

제42회 ALAI Korea 월례연구회 (2024년 4월 24일)

[2024-04-27] [주제1]생성형 인공지능(AI)의 스타일 모방의 저작권 침래에 관한 연구 (발제자:박유선, 강원대학교 데이터 지식재산융합학과 교수); [주제2] 미국연방대법원의 Andy Warhol Foundation v. Goldsmith 퍈결과 그 시사점 (발제자:신창환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)

제41회 ALAI Korea 월례연구회 (2024년 3월 27일)

[2024-03-29] [주제1]프로그램의 리버스 엔지니어링과 공정이용(발제자: 강기봉 서강대학교 대우교수); [주제2] Stable diffusion 생성 이미지의 저작권 침해 사건 중국 법원 판례 분석(Li vs. Liu사건)(발제자: 김인숙 한국외국어대학교 초빙교수)

제40회 ALAI Korea 월례연구회 (2024년 2월 21일)

[2024-02-23] [주제1] 저작건법상 상업용 음반 개념의 해석문제(발제자: 이일호,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원 연구교수), [주제2] 음악수익증권과 저작권제도 발전에 관한 고찰(발제자: 박윤석, 한지식재산연구원 부연구원)

제39회 ALAI Korea 월례연구회 (2024년 1월 31일)

[2024-02-02] [주제1] 저작재산권 보호기간 만료 후 저작인격권 보호에 관한 소고(발제자:한지영, 조선대학교 법학과 교수), [주제2] 해외저작물 보호기간 기산방법과 이용(발제자:김경숙, 상명대학교 지적재산권학과 교수)

제38회 ALAI Korea 월례연구회(2023년 11월 23일)

[2023-12-02] [주제] 뮤지컬이 저작물성과 저작권 문제(발제자:김기연, 성신여자대학교 작곡학과 교수)